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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현행 시스템 파악

by mooyou 2021. 4.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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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시스템 파악 절차::

시스템 개벌 범위를 명확하게 설정 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절차를 거친다.

 

 

1단계

1) 업무 시스템 구성 파악

조직의 주요 업무를 담당하는 기간업무주요 업무를 지원하는 지원 업무로 구분하여 기술 조직 내에 모든 시스템 현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각 시스템 별 명칭과 주요 기능을 명시한다.

 

 

2) 시스템 기능 파악

각 시스템별 주요 업무를 평가했다면 해당 업무의 세부적인 기능을 파악한다.

세부적으로 할 수록 개수가 많아지므로 계층형으로 표시한다.

 

 

3) 시스템간 인터페이스 파악

업무 시스템 간에 주고받는 데이터의 종류, 형식, 프로토콜, 연계유형, 주기 등을 명시

 

 

 

 

2단계

4) 시스템 아키텍처 파악

주요업무를 기준으로 각 시스템이 어떤 기술 요소들이 사용되어 동작하는지 계층적으로 표현한 구성도로 작성한다.

 

 

 

5) 소프트 웨어 구성 파악

각 소프트웨어들의 제품명, 용도, 라이선스의 적용방식, 몇명이 해당 소프트웨어를 이용할 수 있는지등을 파악한다.

 

 

 

 

3 단계

6) 하드웨어 구성파악

대체로 각 서버의 주요 사양과 수량, 이중화 적용 여부를 명시한다.

여기서 이중화는 복사본, 백업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업무의 서비스 기간, 장애 대응 정책에 따라 필요 여부가 결정된다.

 

 

7) 네트워크 구성 파악

네트워크의 구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서버의 물리적 위치, 서버 간 네트워크 연결 방식을 구성도로 작성한다.

네트워크 구성도를 작성 하면 위치파악은 물론 보안이 취약한 부분을 파악하여 적절한 대응이 가능하며

나중에 유지보수에도 활용이 가능하다.

 

 

 

구기인 아소 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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