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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L 클래스 다이어그램

by mooyou 2021.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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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L이란?

모델을 만드는 표준언어

하나의 대상물을 보고도 각각 다르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개발자와 고객 또는 개발자와 개발자 상호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표준화한 대표적인 객체지향 모델리 언어

럼바우(OMT), Booch, Jacobson 등의 객체지향 방법론의 장점을 통합했다.

OMG에서 표준으로 지정하였다.

 

 

사용하는 이유

- 다른 사람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

- 전체 시스템 구조 파악

- 유지보수를 위한 설계의 백엔드 문서

 

 

UML의 구성요소

Thing(사물)

주제를 나타냄 다이어 그램 안에서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대상들을 말한다. 가장 중요한 기본요소 

사물의 종류 = 구조 : 요소 / 행동 : 행위 / 그룹 : 패키지 / 주해 : 설명이나 제약조건

 

- Relationship(관계) 

사물과 사물 사이의 의미를 연결, 확장, 명확

 

- Diagrams(다이어그램)

사물과 관계를 그림으로 표현

 

 

 

UML의 종류

구조 다이어그램 7개, 행위 다이어그램 7개로 총 14종류의 다이어그램이 있다.

 

구조적 다이어그램 / 정적 다이어그램

클래스 다이어그램 (Class Diagram) - 클래스 명세와 클래스 간의 관계를 표현

객체 다이어그램(Object Diagram) - 인스턴스간의 연관관계 표현

컴포넌트 다이어그램(Component Diagram) - 파일과 데이터베이서, 프로세스와 스데르 등의 소프트웨어 구조를 표현

배치 다이어그램(Deployment Diagram) - 종속성 표현(위치)

복합체구조 다이어그램(Composite Diagram) - 복합구조

패키지 다이어그램(Pakage Diagram) - 그룹화한 패키지 관계 표현

 

종류

키워드

클래스

구조

객체

관계

컴포넌트

구현, 인터페이스

배치

구현, 위치

복합체 구조

내부 구조

패키지

그룹

 

 

행위적 다이어그램 / 동적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Case Diagram) - 시스템이 제공하는 관계와 이용자와의 관계

시퀀스 다이어그램 (Sequence Diagram) - 인스턴스간의 상호 작용을 시계열로 표현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Diagram) - 인스턴스간 상호 작용을 구조 중심으로 표현

스테이트 머신 다이어그램 (State Machine Diagram) - 인스턴스의 상태 현화를 표현

인터액션 오버뷰 다이어그램 (Interaction Overview Diagram) - 조건에 따라 다르게 동작하는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안에 포함하여 표현

타이밍 다이어그램(Timing Diagram) - 인스턴스 간의 상태 전이와 상호 작용을 시간 제약으로 표현

 

종류

키워드

유스케이스

모델링

시퀀스

메시지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 연관관계

상태

상태변화

활동

로직흐름

상호작용 개요

제어 흐름

타이밍

시간제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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