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ML이란?
모델을 만드는 표준언어
하나의 대상물을 보고도 각각 다르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개발자와 고객 또는 개발자와 개발자 상호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표준화한 대표적인 객체지향 모델리 언어
럼바우(OMT), Booch, Jacobson 등의 객체지향 방법론의 장점을 통합했다.
OMG에서 표준으로 지정하였다.
사용하는 이유
- 다른 사람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
- 전체 시스템 구조 파악
- 유지보수를 위한 설계의 백엔드 문서
UML의 구성요소
Thing(사물)
주제를 나타냄 다이어 그램 안에서 관계가 형성될 수 있는 대상들을 말한다. 가장 중요한 기본요소
사물의 종류 = 구조 : 요소 / 행동 : 행위 / 그룹 : 패키지 / 주해 : 설명이나 제약조건
- Relationship(관계)
사물과 사물 사이의 의미를 연결, 확장, 명확
- Diagrams(다이어그램)
사물과 관계를 그림으로 표현
UML의 종류
구조 다이어그램 7개, 행위 다이어그램 7개로 총 14종류의 다이어그램이 있다.
구조적 다이어그램 / 정적 다이어그램
클래스 다이어그램 (Class Diagram) - 클래스 명세와 클래스 간의 관계를 표현
객체 다이어그램(Object Diagram) - 인스턴스간의 연관관계 표현
컴포넌트 다이어그램(Component Diagram) - 파일과 데이터베이서, 프로세스와 스데르 등의 소프트웨어 구조를 표현
배치 다이어그램(Deployment Diagram) - 종속성 표현(위치)
복합체구조 다이어그램(Composite Diagram) - 복합구조
패키지 다이어그램(Pakage Diagram) - 그룹화한 패키지 관계 표현
종류 |
키워드 |
클래스 |
구조 |
객체 |
관계 |
컴포넌트 |
구현, 인터페이스 |
배치 |
구현, 위치 |
복합체 구조 |
내부 구조 |
패키지 |
그룹 |
행위적 다이어그램 / 동적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Case Diagram) - 시스템이 제공하는 관계와 이용자와의 관계
시퀀스 다이어그램 (Sequence Diagram) - 인스턴스간의 상호 작용을 시계열로 표현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Diagram) - 인스턴스간 상호 작용을 구조 중심으로 표현
스테이트 머신 다이어그램 (State Machine Diagram) - 인스턴스의 상태 현화를 표현
인터액션 오버뷰 다이어그램 (Interaction Overview Diagram) - 조건에 따라 다르게 동작하는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안에 포함하여 표현
타이밍 다이어그램(Timing Diagram) - 인스턴스 간의 상태 전이와 상호 작용을 시간 제약으로 표현
종류 |
키워드 |
유스케이스 |
모델링 |
시퀀스 |
메시지 |
커뮤니케이션 |
메시지 + 연관관계 |
상태 |
상태변화 |
활동 |
로직흐름 |
상호작용 개요 |
제어 흐름 |
타이밍 |
시간제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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